2. 체코 & 한국 일상 ♡

[프라하 일상] 체코의 중고나라 'SBAZAR'

수리야 (๑•᎑•๑) 2020. 11. 18. 16:39
728x90

 

 

안녕하세요! 수리야 입니당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전세계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새롭게 떠오른 시장,

바로 중고 시장이라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소비자들이 지갑을 꽁꽁 싸매면서

꼭 필요한 물건들은 가급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려는 성향이 짙어진 것 같아요.

 

어쨌든 구매자 입장에서는 새상품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판매자 입장에선 집안 곳곳에 방치되어있던 물건들을 필요한 사람에게 

판매함으로써 수입을 남길수도 있고! 제대로 거래만 성사된다면

결국엔 서로 윈-윈 하는 구조인 것 같아요. ʚ˘◡˘ɞ

 

그래서인지 요즘은 번개장터, 당근마켓 등 신흥 중고시장들도 많이 생겼다죠?!

 

체코도 한국 못지않게 중고시장이 활성화 되어있는데요.

저도 체코의 중고나라를 알기 전까지는 한인회나 Facebook을 통해

주로 한인 혹은 프라하에 체류하는 외국인들과 거래를 했었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현지장터에 비해선 사이트 이용자수가 현저하게 작다보니

수요가 많지 않은 물건은 헐값에 팔거나 다시 집안에 방치해두기도 했었어요. (˃̣̣̣̣̣̣︿˂̣̣̣̣̣̣)

 

그래서 오늘 소개 할 사이트는

 

바로 체코의 가장 큰 중고나라 시장 'SBAZAR' 이에요!

 

▼ 체코의 네이버라 불리우는 Seznam (www.seznam.cz/)

 

Seznam – najdu tam, co neznám

Před 16 hodinami Vláda včera oznámila nové zpřísnění pro maloobchody, které má začít platit už od zítřejšího dne. Nově mohou mít obchody otevřeno do 21 hodin, ale obchodníci musí zajistit, aby každý zákazník měl pro sebe minimá

www.seznam.cz

한국의 중고나라네이버안의 카페 형태로 운영이 되는 것 처럼

'Sbazar' 또한 Seznam 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중고나라 랍니다.

 

▼ 체코의 중고나라 SBAZAR.CZ

물론 체코어만 지원하기 때문에 이용하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수도 있지만,,

우리 위대한 구글은 스크린 자동번역을 해주죠? ㅋㅋㅋ 

다만 직접 글을 작성한다거나 할 때 체코->영어 버전으로하면 오류가 생길 수 있어요.

 

▼ '회원가입'만 영어로 서비스 해주는건 무엇...? 

 

▼ 카테고리 (부동산, 골동품, 동물, 옷가지 등등)

한국에서도 토지, 부동산, 차량거래를 중고나라를 통해서 하긴 하더라구요?!

저는 그런건 왠지 무서워서... (투머치 사기걱정..ʕʘ̅͜ʘ̅̅ʔ) 못하겠던데 

이곳에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목록들이 있었어요. 

 

좀 독특한건 반려물 또한 중고나라 사이트를 통해 거래를 한다는 것!

이곳은 한국처럼 '반려동물을 분양받기 위한 샵' 들이 따로 있지않아요.

대개는 개인 to 개인끼리 거래를 한답니다. (제 반려견 코코도 그렇게 데려왔어요.)

 

 

별에 별 동물들이 다 거래되고 있네요.... ㅎㅎㅎ 

저도 집에 있는 물건들을 처분하고자 글을 올렸는데요.

비록 체코어가 딸리지만,,, 따흑 ( ˃̣̣̥᷄⌓˂̣̣̥᷅ ) 나름의 꼼수를 써서 ㅋㅋㅋㅋ

물품 판매 글을 올리고 결국 현지인과의 거래를 성사 시켰답니다! 

 

제가 이때까지 판매 한 물품이에요.

 

▼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과 설명을 업데이트 

저는 비슷하거나 같은 제품을 파는 현지인들이

써놓은 글들을 짜집기 ㅋㅋ했어요

 

일단 이렇게 게시를 해놓으면 전화나 메일로 연락이 온답니다.

체코어로 제품을 게시해놓았기때문에 다들 체코어로 문의가 오는데요!

저는 "사실 체코어를 잘 못한다... 작성글은 친구가 도와줬다며.. 혹시 영어 가능하니?"

라고 되물었을때 10명중 6-7명은 영어가 가능했었어요.

 

영어를 못한다고 했을땐, 걱정 NO NO!

번역기를 써서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고 

물건 픽업을 오더라구요! ㅋㅋㅋㅋ 택배 거래도 함 ㅋㅋㅋㅋ

 

아, 심지어 사기꾼도 있었어요. 무려 3명이나....ㄷㄷ

대략적인 레파토리는.. 본인이 해외에 있어서 직접 픽업을 할 수가 없는데 물건을 너무 사고싶다.계좌번호를 주면 입금을 먼저 할 것이고 배송은 내가 알아서 어렌지 할테니(?),만약 배송 회사에서 물건을 받으러 오면 넌 그냥 그 물건을 전달해주면 된다.라고 하는데.. 느낌이 쌔~하더라구요.

 

그래서 괜찮다고 내가 우체국 서비스 이용해서 배송해주겠다. 라고 했더니본인이 해운회사에서 일하고 있어서 괜찮다며 극구 말리는 상황?...

딱 사기꾼 냄새가 스멀스멀 올라와서 그냥 꺼지라고했더니 

상대방도 바로 욕 시전....໒(ᓀ ‸ ᓂ)७  ㅋㅋㅋㅋ 

 

체코나 한국이나 숨은 사기꾼이 판치는 것도 마찬가지.... (~˘▾˘)~

 

이런 사람들은 사전에 잘 걸러서 조심해야겠네요!

 

체코 중고나라 사이트 소개 어떠셨나요? 

어느 동네나 사람 사는건 다 비슷비슷 한 것 같죠? ୧ʕ•̀ᴥ•́ʔ୨

728x90